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 Worker

사회복지관에서의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야기

by 전재일 2017. 1. 5.

[사회복지실습 오리엔테이션 이후.. 실습생들에게 쓴 글입니다]

 

오리엔테이션 과정에서는 '지역사회복지관' 중심으로 설명을 했기 때문에 여기서는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1. 사회복지관의 정의에서 살펴보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의 역할이 무엇일까요? 사회복지사의 정의를 살펴보면서 이해를 해보겠습니다.

 

사회복지관의 정의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을 말한다." (사회복지사업법 2 5)

 

입니다.

 

, 지역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는

  •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내는 
  •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한다 라고 말할  있습니다.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회복지에서 적용하는 모델 중에 '권한부여모델' 있습니다.

권한부여(empowerment)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그들 안팎의 자원과 도구를 발견하고 확장시키도록 도우려는 의도와 과정을 말합니다.

 

,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그들에게 권한부여를 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전문가 주의' 빠져서 일해서는 안됩니다. 당사자와 함께 일하는 전문가여야 합니다.

 

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 많은 주민들을 만나야 하고, 그들을 전문가로 세워 나가는 일을 해야 합니다.

 

지역사회의 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복지문제를 제대로 바라볼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을 많이 만나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합니다.

 

복지문제에 대해서 나름대로 근거를 가지고 규정해야 합니다. 각종 사회지표와 같은 데이터도   알아야 합니다. 지역주민들이 이야기하는 '문제'라는 것들이 사회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고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역사회의 복지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지역주민이 스스로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2. 사회복지관의 사업에서 살펴보기

 

사회복지관의 사업을 보면서 이야기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23조의 2  항에 의한 '별표3'에서는 사회복지관은 '사례관리기능, 서비스제공기능, 지역조직화기능' 수행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사례관리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례관리'는 방법론이나 영역보다는 '기능' 측면에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사례관리는 '사람을 돕는 '입니다.

사회복지사는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해야 하는 사회복지의 가치 속에서 당사자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할 있도록 돕는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서비스를 만들기도 하고, 연결 시켜 주기도 합니다.

 

당사자가 가지고 있는 욕구(need) 따라 필요한 서비스를 만들거나 연결시켜줍니다.

당사자의 삶의 질이 높아질  있도록 사회복지 전문가로서 필요한 사업을 기획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복지사의 관점, 지식, 기술이 어떠한지가 중요합니다.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도 나와있듯이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품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환경 속의 인간을 이해해야 합니다.

 

 

사람은 혼자서 살아가지 않습니다. 가족, 또는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의 주변인들과 어우러져 살아갑니다.

당사자가 지역사회에서  살아갈  있도록, 이웃(둘레사람) 연결시켜주고, 함께 '관계' 만들어가도록 지원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당사자가 살고 있는 '환경체계' 이해해야 합니다.

 

 

3. 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을 고민해보기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가 해야 하는 일은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속에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당사자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반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로서 살아가는 ,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로서 무엇을 위해서 일하고, 어떻게 일해야 하는 가는 이와 같이 '사회복지사의 정체성' 속에서 숱한 고민과 답을 찾아가는 노력을 통해서 발견할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