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회복지실습 Practice

(실습 5) 사회복지실습 교육

by 전재일 2017. 3. 10.

사회복지실습 연재 4에서 사회복지실습 교육에 대한 간단한 조사 결과를 보여드렸습니다. 설문지를 통한 조사 결과에 대해서 별도의 분석을 하지 않는다고는 했지만 이번 연재5 를 시작하면서 저의 느낌을 이야기한다면, 적어도 설문에 응답해준 46개의 기관의 사회복지실습 교육은 유사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조금씩 차이들은 존재합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제가 일하고 있는 곳에서의 사회복지실습 교육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제가 전에 일했던 곳에서의 사회복지실습 교육의 연장이라고 할 수는 있습니다. 물론 교육의 내용은 상당 부분 다르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실습 교육 중 주요한 내용을 공유하겠습니다.


1. 사회복지사의 자기 이해


제가 예비 사회복지사인 사회복지실습생에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전달하는 교육이 '사회복지사의 자기 이해'입니다.


저희 직원들이 입사를 할 때에도 신입직원 오리엔테이션 과정에서도 강조하고 있는 교육입니다.


사회복지사로서 살아가는 방법, 조직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살아갈 수도 있지만, 적어도 (개인) 사회복지사로서 긍지와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으로 진행하는 교육입니다.


요약을 해보면,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중요한 습관으로 '자아성찰'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이상을 가지고 살아야 함을 이야기합니다. 또 대부분 조직에 속해서 일하기 때문에 조직원으로 최선을 다해야 함을 강조하지만 (개인) 사회복지사로서 살아가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누군가가? 사회복지사에 대해서 이야기하라고 할 때, 당당하게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전문에 나와있는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정체성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함 말합니다.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 내용 : http://jaeildream.tistory.com/83


2. 사회복지윤리





이전에는 사회복지 윤리에 대한 개론을 정리해서 소개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함께 읽고, 조항마다 사례를 덧붙여서 설명을 합니다.


실습 선생님들에게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읽어본 경험이 있냐고 물어봤을 때, 대부분 전혀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는 우리가 배웠던 가치, 철학, 이론 등이 잘 녹아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내용 : http://jaeildream.tistory.com/138



3. 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


사회복지관에 와서 실습을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관이 무엇을 하는 곳인지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이나 보건복지부에서 발간하는 사회복지관 운영관리 매뉴얼 등을 정리해서 소개합니다.


저는 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회복지관의 사업에 대해서 소개할 때, 복지관의 3대 기능(사례관리, 서비스제공, 지역조직화)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기능이 영역과 다른 점, 그리고 서로 유기적이어야 하는 것, 단선적이 아닌 복합적으로 사고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 : http://www.gwanggyowc.or.kr/reference/?uid=330&mod=document



4.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외부 강사를 초청해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직원 교육과 연계해서 합니다.


제가 직접 진행할 경우에는 논리 모델을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그러면서 중요한 포인트로 기술적인 서술도 중요하지만, 사회복지사의 생각과 진심이 담긴 이야기를 써야 함을 강조합니다.


왜 이 사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사회복지사가 잘 설명해야 함을 이야기 합니다.



5. 사회복지 욕구 다시보기


2017년 사례관리팀 사회복지실습을 기획하면서, 욕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단 생각에 우수명 선생님이 쓴 '사회복지 욕구 다시보기'를 함께 읽었습니다.


사회복지사들이 욕구의 중요함을 이야기하지만, 정작 욕구의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욕구를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도 잘 모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예비 사회복지사인 실습 선생님들에게 욕구에 대해서 잘 알게 해주는 과정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글 : http://jaeildream.tistory.com/search/사회복지%20욕구





6. 사례관리 공부노트 스터디


2017년 사례관리팀 실습 선생님들과 김세진 선생님이 엮은 '사례관리 공부노트'를 함께 읽었습니다.


다 읽고 나서, 실습 선생님들이 자신의 인생 책이란 감탄도 했습니다.


실습 과정을 통해서 사례관리의 전달과정도 배우고,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관점도 배우게 되는데, 사례관리 공부노트를 통해서 간접적인 경험의 폭을 더 넓힐 수 있었다는 소감을 주었습니다.





※이 외에도 사례관리팀의 경우에는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이해,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이해, 당사자에 대한 이해 등을 스터디 하고, 지역조직팀 같은 경우에는 복지요결, 생태체계 개념과 같은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다음 연재에서는 사회복지실습 과정 중 기록, 실습 슈퍼비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