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회복지윤리 Ethics

1-5)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가치와 판단에 따라..(생각만 던져봅니다)

by 전재일 2017. 8. 25.

1. 전문가로서의 자세

5) 사회복지사는 전문적 가치와 판단에 따라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기관 내외로부터 부당한 간섭이나 압력을 받지 않는다.

  

왜 사회복지사가 되었는가?

  

어제 한 모임에서 어떤 사회복지사가 저는 세상을 바꾸기 위해서 사회복지사가 되었는데지금의 내 모습은 그렇지 못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그 순간 나는 왜 사회복지사가 되었을까?”하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아마도첫 번째 사회복지 실습을 하면서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사람을 만나고 도울 수 있는 일그리고 제가 그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 기뻤습니다.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에게도 사회복지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했던 한 첫 생각이 있을 것입니다.



[사진 : 고민하는 제 사진입니다.]

 

가치

  

가치는 개인적 가치사회적 가치기관의 가치전문가 가치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적 가치는 사람마다 다르고,

사회적 가치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관마다 가지고 있는 가치 역시 기관의 유형에 따라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가 가치는 어떠해야 할까요?

  

아마도우리는 책에서 가치의 내재화에 대해서 배웠을 것이며개인의 가치가 전문가의 가치가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전문가 가치에 대해서 이해하고 수용해야 함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회복지사의 전문가 가치는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전문에 나와 있는인간이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개인의 주체성과 자기결정권을 보장하는 데 최선을 다하는 것어떠한 경우에도 개인이 부당하게 희생하게 하면 안된다는 것이를 위해 최선의 노력(지식과 기술 개발능력과 품위 유지 등)을 다해야 한다는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림 : 다양한 모습의 가치를 상징화한 그림입니다.]

  

판단

  

사회사업실천에서 판단이 얼마나 어려운 것임을 우리는 경험하고 있습니다.

당사자들마다 너무도 다른 환경과 독특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판단은 개인의 성숙도와도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그 성숙도가 나이가 많다고경험이 많다고 반드시 높은 것은 아닙니다.

자신을 얼마나 성찰하고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했는가가 성숙도와 연관이 되어 있습니다.



[그림 : https://pixabay.com/de/b%C3%A4umchen-pflanze-w%C3%A4chst-s%C3%A4mling-154734/]

  

부당한 간섭과 압력

  

사회복지사들에게 당신의 사회복지실천에서 기관 내외로부터 부당한 간섭과 압력이 있는가?’라는 질문을 한다면많은 사람들이라고 답할 것입니다저도 마찬가지입니다숱한 간섭 또는 압력을 경험했습니다.

  

무엇이 부당한 것일까요?

저의 소견으로는 사회복지 전문가의 가치가 아닌 개인과 사회기관의 가치에 의해서만 판단이 되는 상황이 부당한 간섭과 압력을 만들어 냅니다.

  

권리이지만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이 항목은 사회복지사의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권리는 행사하는 것인데사회복지사들은 과연 이 권리를 행사할까요?

  

경험해보면참 쉽지 않습니다.

사례를 이야기한다면정말 많은 사례를 거론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한 사회복지시설에서 부당한 것에 대한 내부 고발자가 오히려 징계를 받았다는 뉴스기사도 있었습니다. (이런 기사는 진짜 많습니다.)

  

한국사회복지사로서 윤리강령에 있는 권리를 행사했지만,

오히려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참고 또 참습니다. (그리고 떠나기도 합니다.)

  

생각해봅시다.

  

하나우리는 전문적 가치와 판단을 하면서 실천하고 있는가?

우리는 우리의 사회사업실천에 대해서 성찰하는가?

부당한 압력과 간섭을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부당한 것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는가?

다섯부당한 압력과 간섭을 받을 때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여섯이 항목이 권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생각해 봅시다로 마무리하게 됨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그런데 답을 쉽게 드릴 수 없기 때문에반드시 이렇게 해야한다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질문으로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