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26

2-1-2) 클라이언트를 존중함으로 Ⅱ. 사회복지사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클라이언트와의 관계2)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해야 하며,전문적 기술과 능력 을 최대한 발휘한다. 클라이언트(client)란 단어는 사회복지현장에서 매우 오랜 시간동안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고객’이란 단어로 해석할 수도 있는데(우리나라 말로 순화하면 ‘손님’이 되겠죠), 제가 사회복지사로서 20년 가까이 살아오면서 ‘클라이언트’란 단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고민하는 상황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회복지 현장에 ‘비영리 마케팅’이 한창 도입될 때에는 컨슈머(consumer)란 단어가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그림 https://pixabay.com/en/protection-protect-hand-handf.. 2018. 2. 24.
(생각) 한 사람의 용기가 얼마나 필요하고, 중요한지_미투 운동을 바라보며 Me Too 운동을 바라보며 최근에 #MeToo 운동이 전 세계적으로 펼쳐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현직 검사의 검찰 내 성희롱실태에 대한 용기 있는 폭로와 함께 시작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문화계나 대학가에서도 오랜 시간 관행처럼 이루어졌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한 미투 운동이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좋은 이미지를 가졌던 유명 배우들의 성희롱 의혹과 사실이 제기되었습니다. [사진 http://www.segye.com/newsView/20171031001626] 저도 여러 직장이나 사회 곳곳에서 성희롱?성폭력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있었지만 이렇게 까지 사회 전반에 걸쳐서 만연하다는 것은 정말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마치 종기가 곪아서 크게 터지듯이 그동안 쌓여있던 문제들이 계속해서.. 2018. 2. 24.
문재인 대통령 내외분의 선물을 받다. #오늘의수다_3 어떻게 추천이 되어서 받았는지 예측이 됩니다. ㅎ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그것도 존경하는 대통령님의 선물이라서 더 감사합니다. ㅎ 개인적으로 대통령님께 많은 기대와 바람이 있습니다. 분명 임기 내에 잘 이루어주실 거란 마음으로,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 응원합니다. #사회복지사 로서도 열심히 잘 살겠습니다. (아버지께서 ncck회장하실 때 받으시는 것을 옆에서만 봤었는데, 제가 받는 것은 처음이네요.)​ 2018. 2. 8.
사회복지사의 키워드 우리는 키워드(Keyword)를 '핵심단어'라고 알고 있고, 쉽게는 '자주 또는 중요하게 사용하는 단어'라고 인지하기도 합니다. [사진 : https://pixabay.com/en/word-cloud-words-tag-cloud-679933/] 어쨌든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어서 Naver 사전을 검색했더니, 몇 가지의 정의가 나오더군요.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 (국어사전) 기록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제목이나 내용에서 추출한 단어나 구절로서 기록을 검색할 때 접근점으로 쓰인다. 키워드는 기록의 제목이나 초록, 전문(full text)에서 그대로 추출하거나,해당 개념에 상응하는 단어를 통제 어휘집에서 추출하게 된다. 후자의 경우는 보통 디스.. 2018. 2.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