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7

(생각) 변화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면 좋을까요? #1 요즈음 (사진 https://www.sktinsight.com/91506) 2017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대한민국과 사회복지 현장에도 광풍처럼 지나갔습니다. 작년에 저도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강의를 들었었고, 도서를 구입해서 읽었었고, 4차 산업혁명이 사회복지 제도와 현장에 미치는 연구의 설문도 했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바쁜 일상을 지내며 4차 산업혁명에 대해서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살아가고 있지만 4차 산업혁명은 ‘빠르게’ 또는 ‘서서히’다가올 현실이 될 것입니다. ‘읍면동복지허브화(찾동, 민간주도형공공서비스)’, ‘사회서비스공단’, ‘커뮤니티케어’는 작금의 사회복지계에 기대와 불안을 동시에 주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기존의 경험에서, 한정된 정보로, 정책에 대한 불신 등 여러 가지 .. 2018. 7. 24.
관계 공유사 10년 전의 한 만남이 수백의 만남으로 한 복지관에서 10년을 일하던 어느 날, 사회복지사로서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한 복지관에서 다양한 실천과 학습을 경험했고 슈퍼바이저로서 성장했으며 제가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도 가지고 있었는데, '사회복지사로서 잘 살아가고 있는가?’라고 자문을 해볼 때 해결되지 않는 고민이 있었습니다. 이런 고민 가운데, 우연한 기회에 한 분의 사회복지사를 만나게 되었고, 대화를 하면서 사회복지사로서 생각하는 뜻과 가치가 유사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그 때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분이 어떤 교육에 강사로 서게 해주었고, 사람들 앞에서 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그 이후에도 다양한 모임과 기회를 통해 여러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10년여가 지난.. 2018. 7. 22.
지역사회개발 지역사회개발은 가치중립적이거나 객관적인 활동으로 볼 수 없다. 그것은 어떤 가치적, 윤리적, 도덕적, 이데올로기적 기반을 갖고 있어야한다. - 아래로부터의 인권, 지역사회개발을 통한 인권의 실현 2018. 7. 19.
[교육] 찾동 주도의 지역사회 사례관리 생태계 변화에 대한 진단과 평가 1. 은 사회복지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함께 공부하는 곳입니다. 2. 서울시에서 추진하는 찾동사업이 지역복지 사례관리 모델로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공공 주도의 사례관리가 지역사회 사례관리 생태계를 새롭게 조성해 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찾동 주도의 지역사회 사례관리 생태계 변화에 대한 진단과 평가”의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가. 주제: 나. 일시: 2018년 7월 20일(금) 오후 3시 30분~6시다. 장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강당 (광화문 조선일보사 옆)라. 회비: 1만원. 입금계좌(국민은행 458301-01-411883 인간과복지)마. 신청: 사회복지책마을 https://cafe.naver.com/hwbook 또는 http://bit.ly/사례관리 바. 사.. 2018. 7.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