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 Worker

사회복지관 취업 특강 자료

by 전재일 2017. 5. 12.

사회복지관 취업특강을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제 나름대로 사회복지관 취업 특강 자료를 만들고, 여기서 살짝 공유합니다.



 

강의 요청을 받고, 곰곰히 생각하면서, 단순하게 사회복지관에 대한 소개나 면접에서의 tip을 알려주는 것보다는 사회복지사로서의 본질에 대해서 설명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 자신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사에 대한 이해

- 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


등 3가지로 큰 목차를 잡고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1. 자신에 대해서 잘 알고 있나요?


"남과 같은 나"

"남과 다른 나"

"친구(동료)들에게 나"

"사회복지사로서의 나"


취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저도 경험을 들여다보면, 생각보다 제 자신을 잘 몰랐었고, 쓸 내용이 거의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자신에 대해서 잘 아는 것이 사회사업실천에서 사회복지사의 첫 시도일 수도 있는데, 생각보다 자신에 대해서 잘 몰랐습니다.

 

-'남과 같은 나'는 보편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더 깊이 생각해본다면 인간으로서의 나를 들여다보는 것입니다.

-'남과 다른 나'는 차별성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남들과 같은 부분이 많지만 남과 다른 나에 대한 성찰을 이야기합니다.

-'친구(동료)들에게 나'는 위 두가지(남과 같은 나, 남과 다른 나)가 객관적인가를 보여주기도 하고, 대인관계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나'는 어떤 가치를 가지고 있고,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를 말합니다.



2. 사회복지사는 무엇을 하는 사람일까요?


"사회복지사의 정의에 대해서 말할 수 있나요?"

"어떤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으신가요?"


사회복지사의 사전적 정의는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가진 자로서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자격증을 교부 받은 사람을 가리킨다' 입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실천가로서는 위의 사전적 정의로 사회복지사를 정의하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전문에 기술된 내용을 사회복지사의 정의이자 역할이라고 설명합니다.


'인본주의, 평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의 보장 활동에 헌신한다.


특히, 사회적, 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 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앞장선다.


또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저들과 함께 일하며, 사회제도 개선과 관련된 제발 활동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3.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습관


1) 자아성찰


개인적으로 사회복지사에게 가장 필요한 습관은 '자아성찰'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언제나 사람들과 관계를 하며 살아갑니다. 일을 합니다.

사람들로부터 위로를 받고, 안정도 취하지만, 상처도 받고 소진도 됩니다.

또 사람으로서 실수도 할 수 있으며, 언제나 자신의 직업(또는 전문성)에 대한 의심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아성찰을 통해서 자신을 돌아보면서 '자신'을 치유하기도 하고, 회복하게 하며, 성장하게 해야 합니다.


2) WHY?


사회복지사는 항상 '왜?'라는 질문을 하거나 의문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동기가 확실해질 때까지 스스로에게 또는 다른 사람에게 물어볼 수도 있어야 합니다. 질문의 질을 떠나서, 질문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HOW?


WHY?를 통해서 동기가 부여되었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과연 '최선'이 무엇일까에 대해서 늘 성찰해야 합니다.


만족의 가장 큰 적은 만족입니다. 여기까지면 괜찮아가 아니라 더 좋은 것은 없을까를 늘 고민하면서 발전해 나가야 합니다.


4) Brand


저는 같은 직장 내 사회복지사들에게 자신만의 브랜드를 가지라고 말합니다.

사회복지사로서의 강점을 살려야 됩니다.

어떤 사회복지사가 될 것인가?를 생각하면서 자신에 대한 포지셔닝을 다지고, 확장시켜나가는 사회복지사가 되어야 합니다.


5) 글쓰기


앞에서 이야기 한 성찰이나 브랜드는 글쓰기를 통해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사업가가 글을 쓴다는 것은 사람과 마을의 이야기를 쓰는 것입니다. 이런 글은 큰 가치가 있고 경쟁력이 있을 것입니다.


6) 공유


사회복지사의 실천은 공유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그 가치가 더 커지고 확장될 수 있습니다.


7) 꿈과 철학


사회복지사로서 자신이 열심히 살아간다면 세상이 변할 수 있다는 꿈과 철학을 가지고 일하는 사회복지사가 되기를 말합니다.


우리가 지금 누리고 있는 복지도 오래전 선배 사회복지사들의 외친 그 목소리 때문입니다. 그 때는 불가능하게 여겨졌던 것이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하는 실천들, 우리가 내고 있는 목소리들이 언젠가는 이루어질 거란 믿음으로 가야 합니다.



 


4. 사회복지관이란?


1) 굳이 여러 사회복지시설, 단체 중에서 사회복지관에 취업하고 싶은가?를 묻습니다.


2) 사회복지관의 정의에 대해서 설명해줍니다. 사회복지관이 어떤 근거로 사회복지사업을 실천하고 있는지를 알 필요가 있습니다.


3) 사회복지관의 목표를 이야기해줍니다. 2)의 정의와 유사하지만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4) 사회복지관 운영의 8대 기본원칙(지역성, 전문성, 책임성, 자율성, 통합성, 자원활용, 중립성, 투명성)을 설명해줍니다.


5) 사회복지관의 3대 기능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영역'과 '기능'의 차이와 사회복지관에서 어떤 사회사업을 하고 싶은지를 묻습니다.



5.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


두 가지를 묻습니다.


-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사회복지사

- 개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로서 살아갈 때, 기관과의 가치 충돌에 의해서 오래 일하지 못하고 쉽게 이직하거나 사회복지 현장을 떠나는 동료들이 있습니다.


조직에 대한 이해와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사회복지관이나 다른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6. 사회복지관에 취업하기 위해서 확인할 것


어느 지역에 어떤 재단이 수탁 운영하고 있으며, 어떤 분이 리더(또는 슈퍼바이저)인지를 확인해보라고 합니다.


1) 어느 지역에 있는가?

- 지자체에 따라서 급여나 인력기준이 다르다.

- 지역의 특성(일반 거주지역, 임대단지, 저소득가구 밀집 지역 등)

 

2) 운영 법인이 어디인가?

- 종교에 따라

- 사회복지법인, 재단법인, 학교법인, 사단법인 등...

 

3) 기관의 미션과 비전

- 취업하고자 하는 기관의 미션과 비전을 확인하라.


4) 시설장이 어떤 분이신지?

- 사회복지관에서 리더십의 영향이 90%이상일 수도 있기에..


 

7. 남은 시간이 있다면..


1) 사회복지 인맥을 만들라.

사회복지 인맥이 있다면, 취업을 할 때뿐만이 아니라 사회복지사로서 살아가는 데 있어서 매우 유용합니다. 단지 이름만 아는 것이 아니라 직접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고 조언도 얻을 수 있는 선배 사회복지사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라고 말합니다.


2) 관심있는 분야의 (학교교육 외의) 교육을 듣거나, 책을 읽어보라.

면접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내용만 가지고 질문을 던지고 답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 외에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얼마만큼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지를 물어봅니다. 자원봉사나 대외활동도 중요하짐나, 지식적으로 갖추는 것도 필요합니다.


3) 여러 복지관의 홈페이지를 탐닉하라.

사회복지관의 홈페이지를 보면서, 지역의 특성에 따른 사업이나 기관의 미션과 비전 등을 대조하면서 살펴본다면, 사회복지관에 대한 이해가 훨씬 더 높아질 것입니다.


4) 자신감을 가져라.

무엇보다도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내성적이냐 외향적이냐를 떠나서 자신감을 갖고 있다는 것은 취업에 있어서 큰 무기가 됩니다.

사회복지관에 취업하고 싶으신가요.ppt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