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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Vision/사례관리 매뉴얼 Manual

사례관리 매뉴얼 4차 모임

by 전재일 2016. 9. 21.

사례관리팀과 매뉴얼 관련해서 4번째 모임을 가졌습니다.

지난 번 두 선생님이 작성한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각자가 적용해서, 자료를 작성해왔지만, 아직 '문제제기'에 대한 내용에서 더 나아가지는 못했습니다.

그래도 문제제기에 있어서 많은 부분이 향상된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한 선생님이 작성한 문제제기는, 사례관리가 무엇인지로 시작해서 왜 매뉴얼이 필요한지로 작성되었고, 다른 선생님이 작성한 문제제기는 사례관리를 하면서 느낀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입장에서 작성되었습니다.

제가 준 피드백은,

1) 문제제기를 풀어쓰는 방식을 다르게 하자.

- 매뉴얼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 어떤 매뉴얼을 만들고 싶은지

- 그래서 이렇게 매뉴얼을 만들었고,

- 이 매뉴얼이 누군가에게 잘 활용되었으면 좋겠다는 의지

를 담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2) 사례관리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 사례관리에 대해서 당사자에게 명확하게 설명하기 어렵다.

-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를 협회나, 단체, 개론서에서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고, 왜 그렇게 설명하는지

- 그런데, 우리가 현장에서 경험하면서 느끼는 것을 바탕으로 정리해보는데, 그 이유는 이러이러하다

로 정리하고,

3) 용어 정리

- 사례관리에 나오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이렇고,

- 우리는 이 용어들을 이렇게 정리하고, 왜 그렇게 정리하는지 의미와 가치를 담자

로 의견을 주었습니다.

1) 쉽고 명료하게

2) 문장은 짧게 (쓰고 문장을 잇기)

3) 인용은 각주로 : 문장내에 포함하면 어렵게 느껴지고, 문장이 길어짐, 또한 우리의 생각과 타인의 생각이 잘 구분되지 않을 수 있음.

4) 기관의 미션과 비전은 '참고 표시'로 그림화 또는 목록화

5) 그리고 우리가 궁금해했던 내용을 Q&A 방식으로 풀어쓰기..(이건 향후에)

로 의견을 주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