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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Vision/사례관리 매뉴얼 Manual

사례관리 매뉴얼 스터디(2)

by 전재일 2016. 8. 30.

사례관리 매뉴얼 스터디(2) 2016.08.30.() 14:00~15:00

 

지난 주 나누었던 내용을 살펴보고, 어떻게 매뉴얼을 작성할까?를 이야기 나누었습니다.

먼저, 우리 기관이 지향해야 하는 또는 지향하는 사례관리가 무엇인지를 살펴봅니다.

- 사례관리자들은 당사자의 자주성을 높이는 사례관리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왜 매뉴얼이 필요한지를 물어보았습니다.

- 먼저, ‘사례관리에 대한 생각, 관점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누가 하더라도 일관성 있는 실천을 위해서입니다.’라고 답변합니다.
- ‘누가 보더라도 이해할 수 있는 매뉴얼이 필요합니다.’ 라고 답변합니다.

 

매뉴얼 목차를 작성해보았습니다.

 

얼추,

 
- 매뉴얼이 필요한 이유? 목적
- 사례관리의 개념
- 용어 정리
- 과정
- 양식 

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렇다면 누가 보더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리고 당사자의 입장에서도 설명할 수 있는 매뉴얼이라고 한다면, 강점관점이나 이론은 어디에 넣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보았습니다.

이리저리 생각을 해봤습니다. 사례관리의 개념 또는 목적의 장에 Tip처럼 풀어쓸지, 아니면 부록 같이 매뉴얼의 후반부에 설명을 넣을지를 생각해보았는데, Tip 보다는 후반부에 설명을 넣었으면 좋겠단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 다음, 목차별로 살을 조금씩 붙여 봅니다.

 

[매뉴얼 목차]

(매뉴얼이 누구의 관점에서 작성되어 하는가?) 

1. 매뉴얼을 만든 목적

- 사례관리 규정은 말 그대로 규정이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는 데 한계가 있다.
- 규정에 있는 내용을 사례관리자의 입장에서는, 실천 가능한 방법, 관점, 당사자의 입장이 무엇인지 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당사자의 입장에서는 사례관리가 무엇인지 쉽게 설명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도구로서의 필요성
- ‘매뉴얼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목적 : 누가 보더라도 쉽게 적용 가능한, 일관성, 도구...
- 1 page 정도로 정리 해보자.

2. 사례관리의 개념

-
일반적인(교과서에 나오는, 학자들이 이야기하는) 사례관리의 개념, 타 기관이 이야기하고 있는 사례관리 개념과 비교
- 우리 기관이 지향하는 사례관리의 개념
- 당사자의 자주성을 살리는
- 복합적인 욕구가 아닌 하나의 욕구라도 당사자의 자주성을 살려서
- 기관의 미션에 부합한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복지세상을 만드는)
- 강점관점 기반의 실천 


*
사례관리에 대한 개념 소개와 함께, 사례관리 업무 흐름을 기술하는 것이 좋을지? 더 생각해보자.

*
주석을 붙여보자. (근거)

3. 용어 정리 (구성요소)

사례관리 개념 속에서 나오는 용어들을 어떻게 풀어쓸 것인가?

당사자의 입장, 강점 관점의 개념, 이론 속에서 풀어써야 한다.

용어만 정의할 것인가? 아니면, 용어에 들어가는 여러 내용들을 함께 풀어 쓸 것인가?


-
당사자 : 클라이언트라는 개념에 대한 설명, 당사자라는 표현에 대한 설명, 왜 당사자라는 개념을 사용하는 지에 대한 설명, 타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입장 -> 우리 복지관에서는 어떤 이유, 가치로 이런 용어를 사용하겠다.
- 사례관리자 : 기존의 정의, 개념을 토대로, 우리의 가치를 담아서 정의. 사례관리자는 어떤 개념, 관점, 지향점, 윤리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등의 내용 정리.
- 욕구 : 브래드쇼의 욕구 개념 설명하면서, 우리가 욕구라는 것을 이야기 할 때, 어려운 것들,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들을 풀어 쓰자. 사례 적용. 욕구를 좀 더 다양하고 넓게 보자.
- 자원 : 사례관리의 목적/목표에 맞춰서의 자원의 필요성, 자원의 구분(당사자 자원, 기관 자원, 지역사회(기관 외 민간) 자원, 공적 자원)이 될 수 있지 않을까?
- 자원목록표는 자원과 함께.. 왜 필요한지? 자원의 가치.

 4. 과정

- 과정 별 소개.. 방법론.. 절차.. 실행지침..


5.
양식

- 양식소개, 사용법, 

 

+ 강점관점..

+ 자원목록표의 활용, 업데이트..

+ 사례관리의 한계 ..

+ 예시 ..

   

용어정리까지, 어떻게 정리하면 좋을까?에 대해 의견 수렴 결과,
각자가 생각하는 것을 작성해오고, 살을 붙이는 것으로 결정하여, 2016.

09. 06() 까지 정리하기로 했습니다. *근거 중요..

광교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 매뉴얼 작업(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