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원석 소장님이 쓴 사회사업 생태체계 개념 책의 내용을 보고, 제 나름의 생각을 써봅니다.
그때 전국재 소장님께서 놀이엔 한가지 목적이 있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당시 사회복지사로서 프로그램 기획의 전문성을 한참 적용할 때라, 전국재 소장님의 이야기가 매우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메시지는 제가 사회복지사로서 많은 집단 사회사업을 할 때, 베이스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아동 대상의 학교사회사업을 할 때, 제가 계획한 세부목표 이상의 반응, 아이들마다 다른 강점들이 보여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즉, 한가지의 목표에 매여서 프로그램의 잠재력을 작게 하는 것보다는, 아이들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진행할 때 잠재력이 커졌습니다.
책에서 동귀결성(어떤 결과는 여러 원인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다는 개념)과 다중귀결성(어떤 원인이 다양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개념)을 읽으면서 위의 경험들이 생각났습니다.
제가 2001년인가 청소년과놀이문화연구소의 집단활동 수업을 한 학기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때 전국재 소장님께서 놀이엔 한가지 목적이 있을 수 없다고 했습니다.
당시 사회복지사로서 프로그램 기획의 전문성을 한참 적용할 때라, 전국재 소장님의 이야기가 매우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메시지는 제가 사회복지사로서 많은 집단 사회사업을 할 때, 베이스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아동 대상의 학교사회사업을 할 때, 제가 계획한 세부목표 이상의 반응, 아이들마다 다른 강점들이 보여지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즉, 한가지의 목표에 매여서 프로그램의 잠재력을 작게 하는 것보다는, 아이들의 가능성을 높게 보고 진행할 때 잠재력이 커졌습니다.
책에서 동귀결성(어떤 결과는 여러 원인으로부터 발생할 수 있다는 개념)과 다중귀결성(어떤 원인이 다양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는 개념)을 읽으면서 위의 경험들이 생각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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