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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리더십(밥애덤스) Leadership

3장 코칭

by 전재일 2016. 9. 29.

3장 코칭

리더십의 핵심개념, 헌신-커뮤니케이션-동기부여에 이어서 네 번째 개념은 코칭입니다.

 

1. 코칭으로 팀워크를 강화하라

코칭은 닦달하는 지시가 아니고, 단지 업무 일정을 관리하는 것도 아니고, 직원이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지 못한다고 포기해보러닌 것도 아닙니다.

코칭은 직원들의 능력을 신뢰하며 확신하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합니다.

코칭과 관리가 '다르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차이는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취하는 접근법에 있습니다.

- 관리는 통제 및 지도를 통해 목적을 실현하려고 합니다.

- 코칭은 리더십을 통해 목적을 실현하려고 합니다.

수퍼비전과 업무지시를 구분해야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2. 코칭 기술은 언제 필요한가?

코칭은 경영에 관련된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모든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코칭은 모든 사람을 팀에 관여하도록 하고, 프로젝트 또는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하도록 기여하며, 직원들 간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직원들에게 자신감과 자긍심을 갖게 합니다.

 

3. 코칭은 관리가 아니다.

코칭은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는 측면보다 이끌어주고 영향을 미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코칭은 지침보다는 질문과 논의를 통해, 통제보다는 경청과 지원을 통해 상황의 발전과 좋은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코칭의 결과를 믿고 익숙해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관리와 수퍼비전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관리자로서는 업무를 지시하고, 그것이 단시간 내에-자신이 원하는 시점에,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수퍼바이저는 업무 지시가 아닌, 방향을 제시하고, 수퍼바이지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리고 그 기한과 결과를 수퍼바이지가 결정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 코칭이 개인에게 주는 혜택

코칭은 커뮤니케이션, 영향 및 리더십에 기초하고 있으며 두구가 아닌 관리 스타일입니다.

리더는 코칭을 통해 직원들을 조직에 값진 기여를 하는 파트너로 인식하게 되고, 코칭을 받은 직원들은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적극성을 보입니다.

(리더는 위험감수와 관련해 직원들에게 적절한 정보나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물고기를 잡아서 주는 것보다, 물고기를 낚는 법을 가르치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가끔 저도 기다림을 견디지 못해, 참견하고 제가 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자주 겪게 되다보면, 직원들이 수동적이 되어버리는 것을 경험합니다.

또 그렇다고해서, 너무 기다리고만 있을 수는 없습니다. 때론 제 자신을 보면, 사실 기다리고 있어가 아니라 방관하고 있었던 것을 아닐까 하는 반성을 하게 됩니다. 

 

5. 코칭이 주는 혜택

- 동기를 부여받은 자신감 넘치는 원동력
- 높은 품질의 제품
- 철저한 책임감을 갖춘 직원들
- 전반적으로 상승된 효율성 및 생산성

 

6. 코칭의 기본 원칙

가. 관리는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리더는 '부하직원들의 창조성과 통찰력을 격코 간과해서는 안된다'를 주문처럼 외우라고 합니다.

결국 일을 하는, 해결하는 사람들은 직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들의 사고 과정을 자세하게 살피고, 질문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야말로 리더가 해야 할 중요한 임무입니다.

정말 많이 간과하는 내용입니다.

못미더울때가 많고, 이유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 깊이 생각해보면,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직원의 강점을 찾는 노력을 많이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 직원이 못하는 것은 그 직원 탓 이상으로, 리더의 탓도 있음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나. 권한을 위임하다.

업무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게 해야 합니다. 이것은 프로젝트를 부여한 뒤 업무를 수행하는 동안 모든 결정을 스스로 하도록 권한을 주는 것입니다.

 

다. 훌륭한 코치는 뛰어난 경청자이다.

코치인 리더는 적극적인 경청자답게 잡념을 떨쳐버리고 직원에게만 모든 관심을 집중해야 합니다.

리더는 부하직원들을 섣불리 판단하지 않아야 하고, 코칭하는 동안 특별한 반응을 보여서도 안 됩니다.또한 직원들이 말하고자 하는 요점과 표현 방식에 대해 최선을 결정을 내릴 수 있또록 피드백을 적극 제공해야 합니다.

말투에서 '그런데'보다 '그러나'를 사용하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직원들이 훨씬 잘 이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직원들에게 관장님이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정보를 잘 제공해야 한다라는 말을 종종합니다.

그런데 이 글을 읽어보면서, 관점을 달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리더가 직원들이 최선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라. 목표를 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리더는 서로 다른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는 직원들에게 어떤 목표를 정해줄 것인지 확실히 판단해야 합니다.

즉, 리더는 직원들이 어떤 강점이 있고,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7. 코칭의 진행 과정

코칭 모임을 준비할 경우, 어떤 활동을 다룰 것이며 시간은 어느 정도 소요될 것인지에 대해서 직원들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밝혀야 됩니다.

가. 시간을 명확히 알린다.

시간을 알려주면, 직원들이 미리 자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나. 목표를 확실히 밝힌다.

코칭 모임의 목표를 밝히고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합의를 합니다.

 

다. 핵심적인 질문으로 효과를 높인다.

코칭 모임에서 논의할 문제나 프로젝트와 관련된 사항을 직원들이 단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라.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판단하려고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느끼는 바를 귀담아 들어야 합니다.

 

마. 반응을 이해하고 인정한다.

인정이 곧 동의를 의미하지는 않지만 논의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은 보여주어야 합니다.

 

바. 직원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한다.

생각을 발전시키려는 방향으로 논의를 지속적으로 몰고 가야 합니다. 질문을 활용합니다.

이 과정은 리더 자신에게 깨달음을 주는 과정이 되기도 합니다.

 

사. 코칭과정을 반복한다.

원하는 결과를 실현할 때까지 코칭 과정을 반복합니다.

 

아. 인정할 만한 일은 확실히 인정한다.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하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내놓는 자세와 향상된 능력을 인정합니다.

 

자. 결과에 대한 후속 작업에 집중한다.

코칭은 지속적인 헌신입니다. 성공적인 코칭을 위해서는 리더와 직원 모두 결과에 대한 후속 작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8. 코칭은 어떤 사람들에게 필요한가

- 판매자 : 새롭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설계, 진행 및 실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고객 : 고객만족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적인 수익을 실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직장 외의 사람들과 상황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코칭은 커뮤니케이션 절차이며, 직장 내에서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고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9. 코칭 기술의 핵심

- 코칭은 명령을 내리거나 지시를 내리는 것보다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인내가 필요한 활동입니다. 하지만 코칭이 이루어졌을 때 팀 전체가 실현 하는 결과는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납니다.

- 코칭은 자신의 이미지에 대해 불안하게 생각하고, 쉽게 통제력을 잃는 리더들에게는 위협적인 것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 리더가 코칭을 통해 직원들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줄 경우, 직원들은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하게 됩니다.

생각해보면, 불안해한다고 해결되는 것도 없습니다.

쉽지는 않더라도 믿어보는 것이 의심하고 걱정하는 것보다는 더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경험해보면, 직원들이 생각보다 더 능력있고, 더 열정이 있다는 것을 깨달을 때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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