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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리더십(밥애덤스) Leadership

5장 팀워크

by 전재일 2016. 10. 4.

5장 팀워크

헌신-커뮤니케이션-동기부여-코칭-임파워먼트, 그리고 여섯 번째 핵심개념은 '팀 워크'입니다.

원들은 제각기 자신만의 명확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팀을 위해 팀원 자신이 성취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인식한다면, 팀의 목표나 목적 달성의 가능성은 훨씬 커질 것입니다.

팀을 지도하고 팀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리더는 팀원 개개인의 다양한 특성 및 강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팀의 목표에 맞춰 각 팀원의 일정을 균형있게 조율해야 한다는 점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직원을 도구로만 생각한다면, 그들의 강점을 발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들을 인격체로 바라볼 때, 그들의 강점이 보이고, 그것이 조직에 어떻게 기여될 수 있는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성공적인 팀을 이루는 핵심

성공적인 팀에는 유연한 환경을 통해 급변하는 시장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경쟁력을 쌓도록 돕습니다.

가. 목표

팀은 리더를 중심으로 팀원 전체가 확실하게 정의된 팀 목표를 공유해야 합니다.

그리고 목표에 맞춘 팀의 진척 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나. 헌신

최종 결정된 사안에 대해 못마땅하게 여기는 팀원들도 팀의 모든 지침과 절차를 따르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다. 시간

리더는 팀의 기능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그리고 절차 및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

라. 소속감

팀의 업무성과에 대한 관심과 철저한 업무수행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팀원들 자신이 부서에 중요한 문제점을 제기할 수 있어야 하고, 적극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마. 기술

리더는 팀원 개개인의 기술, 재능을 명확하게 판단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점을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팀원이 누구인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바. 리더

팀에는 조언자나 지원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리더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시너지가 발생하도록 해야 합니다.

사. 지원

팀의 성과를 인정해주고, 더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조직의 팀장은 위와 같은 것을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시행할 수 있는 여유가 없을 거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실제로 사회복지조직의 팀장은 소그룹의 리더의 역할,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실무를 해야 하는 입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부지런해져야 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야 자신에게 주어진 과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만큼 조직은 팀장을 신뢰하고 믿어줘야 합니다.

마음껏 역량을 펼치고, 키울 수 있도록.

 

2. 감독받는 팀과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팀의 차이

 

가. 감독받는 팀

리더가 모든 일정을 관리하고 팀 회의를 주재하며, 팀원 개개인에게 업무를 부담해줍니다.

- 팀의 리더는 능력이 뛰어나야 합니다. 브레인 스토밍을 활성화 시키고, 일의 경중을 정하고, 중요한 프로젝트의 일정을 정해 팀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팀원에게 의견을 구하고, 팀원 개개인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리더가 알아야 하는 사항은

1) 명확하고 간결하며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웁니다.

2) 다양한 팀을 만들어 성과를 높입니다. : 리더는 팀의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부분에 관여하여 성과를 높이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3)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팀의 발전을 지켜봅니다. : 진행 과정을 급하게 밀어붙여서는 안됩니다.

4) 팀원들의 기술 및 재능을 평가합니다. : 직원의 약점이나 결점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팀은 조직의 이익을 위해 개개인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5) 명확하고 공개적이며 곧바로 효과를 얻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장려합니다. : 모든 팀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듭니다.

6) 팀의 성공을 드러내놓고 인정합니다. : 팀의 노력을 격려하고, 팀의 성공을 공개적으로 축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만듭니다.

 

나.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팀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팀은 대개 팀원들이 기술 수준도 다르고 재능도 다른 직원들과 일선 관리자들로 구성됩니다.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팀은 팀 내부의 리더십에 의해 유지되고, 매일 또는 주간 단위로 경영진이 개입하는 것을 절대 배제한다는 전제하게 구성됩니다.

그리고 팀원들이 모두 리더십을 가지고 서로 협력해서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전략을 만드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3. 개성에 맞는 역할을 담당하라

 

아래의 유형 모두 팀에 상당한 기여를 합니다.  어떤 유형인지를 알고, 자신에 맞는 역할을 수행할 때 팀의 목표도 실현됩니다.

가. 치어리더형

 동기부여와 용기를 주는 역할을 하며, 긍정적인 것을 강조하려 하고, 부정적인 것을 차단하려고 합니다. 나쁘다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성격적인 면에서 팀원들과 어느 정도 갈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나. 변호인형

따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문제의 본질을 파고들어 최고의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어떤 상황이든 책임을 지려 합니다.

다. 아이디어형

창조적인 분위기를 만들고,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것 뿐만 아니라, 새로운 계획의 실행과 의사결정에 보탬이 되도록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구합니다.

라. 상담가형

상당한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독특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모든 사람이 문제 해결에 참여하기를 원하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귀하게 여깁니다.

마. 촉진자형

업무 수행 요령을 잘 알고 있고, 업무를 체계화해서 권한을 위임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팀을 위압하려 하고 완전히 통제하려고 합니다. 촉진자형의 특징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직원이 최소한 한 명 이상 있으면 좋습니다.

팀원의 성향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래전에 MBTI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조직을 분석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직원들의 선호 경향, 의사소통 방법, 인식 방법 등을 이해할 수 있었고, 일방적인 저의 성향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아닌, 그들의 입장에서의 소통을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4. 팀 파괴자를 경계하라

 

- 시기심은 팀을 좋지 않은 방향으로 이끕니다. 팀원들이 시기심을 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사람은 천성적으로 다른 사람을 비하하기 좋아합니다. 회사의 긍정적인 성과를 전체 직원에게 강조합니다. 또한 노골적으로 비하하는 직원을 그냥두지 말고, 좋지 않은 행동은 바꾸게 해야 합니다.

- 자신만만한 것이 반드시 좋은 것이 아닙니다. 방어적인 행동을 갖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가. 실패를 학습의 기회로 삼는다.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재평가를 통해 원인을 분석합니다. 그리고 명확한 목표와 활동계획을 가지고 매진하도록 다시 팀을 지도합니다.

 

나. 갈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

갈등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창조적인 과정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리더는 갈등 해결을 위한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서, 팀원들간 서로의 의견이 개진되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 팀의 성공을 적극적으로 알린다.

팀의 성공을 축하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활동을 하나의 기업 문화로 확장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가 가지고 있어야 하는 여러 덕목이 있겠지만, '겸손'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자신이 모든 것을 알고 있고, 할 수 있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능력자가 있겠죠. 그러나 대부분은 모든 것을 혼자서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착각을 하는 거죠. 나는 할 수 있다고. 저도 그랬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들을 놓게 되면, 직원들의 역량이 보이고, 그들의 수고가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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