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팀장리더십(밥애덤스) Leadership

14장 자기 관리

by 전재일 2016. 11. 4.

팀장 리더십의 핵심개념 '헌신-커뮤니케이션-동기부여-코칭-임파워먼트-팀워크-시간관리-갈등관리-변화관리-인재채용-직원 평가-문제직원 다루기-직원관리-자기표현'에 이어 15번째 개념은 '자기 관리'입니다.

 

14장 자기 관리

 

자기 표현에는 자신감이 있어야 하고,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기 관리란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스스로를 훈련하고 조절하는 행위"입니다.

 

1. 자기 관리도 동기유발이다

 

여유 시간이 있다면 자신의 비전을 실현하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자신만의 동기부여 방법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활용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동기 부여하도록 이끄는 데 시간을 투자합니다. 또한 실현하고자 하는 목표의 계획을 짜는 데 활용합니다.

직장을 옮기면서, 지하철 출 퇴근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이 시간에 잠을 자거나, 음악을 듣거나, vod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저에게 투자할 수 있고, 도움이 되는 것은 책을 보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저의 생각들을 블로그에 정리하는 것도 시간을 잘 활용할 수 있고, 큰 동기부여를 줍니다. 

 

 

2. 자기 자신에게도 동기부여를 하라

 

자신에 대한 비판이 있다면, 움츠러들지 말고, 업무를 좀 더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방법과 관련해 뛰어난 의견을 거흡니다.

자신의 장점을 활용해서 업무를 발전시키고, 단점을 개선하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아래는 자신을 동기부여할 수 있는 조언입니다.

- 주저하지 말고 앞으로 밀고 나갑니다.
- 가장 재미없거나 힘든 업무를 그날 제일 먼저 시작하고, 재미있거나 흥미 있는 업무를 점진적으로 해나갑니다.
- 한 번에 1가지 업무에 최선을 다합니다.
- 정말 힘들 때는 잠깐 휴식을 취합니다. 시원한 음료수를 마시거나 잠깐이나마 복도를 걸어봅니다.
- 목표의 크기에 관계없이 실현했을 때는 스스로에게 보상합니다.
- 실망과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실질적인 목표를 세웁니다.
- 완벽주의는 상당한 문제가 있습니다. 완벽하려고 애쓰지 말고 실수나 실패를 담담하게 받아들입니다.

어떤  일을 하든 동기부여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것은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고, 또 조직이나 타인을 위한 것이어야 합니다.

직원들의 열정을 불러 일으키는 것.. 말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때론 일으켜줘야 합니다.

 

 

3. 독립적인 상황에서의 자기 관리법

 

리더십은 열과 성을 다해 노력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그뿐 아니라 과감한 행동을 취하는 데 필요한 용기와 인내, 통찰력, 에너지에서도 비롯된다는 사실을 명심합니다.

 

4. 정리하는 훈련부터 시작하라.

밥 애덤스의 팀장 리더십에서는 정리에 대해서 수차례 강조합니다.

일을 할 때, 무엇이 어디에 있는지가 시간을 절약하고, 잘 활용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게 잘 안되는 부분이긴 합니다. 

 

5. 퍼스널 플래너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로서 살아온 17~18년의 시간을 담은 다이어리를 아직도 보관하고 있습니다.

하루하루 일과를 보면, 하루에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일을 하게 되고,

중간관리자가 된 이후엔, 대외 일이나 기관의 업무 조정 회의 등 더 많은 더 다양한 사람과 관계된 일정들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사람 비서를 둘 수는 없고..

가장 시간관리를 잘 해주고, 또 제 자신도 미리 계획해서 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어쨌든 다이어리가 가장 기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모바일이나 PC에서 실시간.. 그리고 매우 광범위하게 일정관리를 해주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웍스 모바일을 사용하는데, 저의 개인 일정 뿐만이 아니라 직원들과 제가 소통을 하거나 함께 해야 하는 일정들까지 제 모바일과 PC에서 볼 수 있습니다.

 

 

6. 자기 관리 능력은 학습으로 향상된다.

- 자신의 목표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정의합니다. 그렇게 하면 일뿐 아니라 삶의 질까지도 향상됩니다.

- 역할모델이나 조언자를 만듭니다. 닮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지 찾아봅니다.

- 꼭 일어났으면 하고 바라는 상황과 자신이 정해놓은 목표를 실현한 자신의 모습을 마음속으로 생생하게 그려봅니다.

- 자신을 믿고 자신감을 갖습니다. 자신을 믿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하는 일을 어떻게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 인내십을 갖습니다. 자기 관리 능력을 키우는 데는 수많은 장애와 함정이 있습니다. 절대로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그것들을 반드시 이겨내야 합니다.

- 자기 자신과 사업 그리고 미래를 위한 계획을 세웁니다.

- 끊임없이 배웁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지식이면 충분하다고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늘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도록 합니다. 자신의 약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적극적으로 즐깁니다. 직업은 자신의 흥미와 재능, 기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을 증기고, 엄청난 힘과 열정을 일에 불어넣습니다.

'팀장리더십(밥애덤스) Leadersh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15장 실수에서 배우기  (0) 2016.12.02
13장 자기 표현  (0) 2016.11.01
12장 직원 관리  (0) 2016.10.21
11장 문제 직원 다루기  (0) 2016.10.17
10장 직원 평가  (0) 2016.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