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 Worker

복지관의 변화를 시작합니다.

by 전재일 2017. 6. 5.



직원들, 팀장들, 관장님과 논의를 통해서 조직의 변화를 꾀해봅니다.

올해부터 마을학교를 통해 복지관으로 주민들이 오게 하는 시도를 하고 있고, 그동안 조직사업이나 아웃리치를 하면서 주민 친화적인 사업들을 전개하고 있는데, 앞으로 좀 더 적극적으로 해보고 싶다는 의견이 모아져서 3개 거점으로 나누어 복지관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서 여러 논의를 통해서 운영지원팀과 사례관리팀을 제외하고, 담당자간의 자율과 소통을 더 강화하기 위해 팀을 없앴습니다.

이 조직 개편을 통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하는 것은 주민 만나기 입니다. 2017년 의 남은 시간 동안은 서비스를 만들기보다는 주민 만나기를 통해 주민을 알아가고 마을을 알아가는 데 집중합니다.

그 이후 주민 주체성을 높이고, 주민에 의한 사업을 만들어갑니다.

또 사각지대의 당사자와 둘레사람을 발굴하여 지역에서의 사례관리와 사례관리팀과 위기가정 사례관리, 광역 단위의 사례관리를 병행합니다. (사업담당자의 역량강화를 위해서 함께 정기적으로 스터디하는 시간도 확보할 것입니다.) 

복지관에서는 주민 모임 유치와 마을학교를 활성화하는데 집중합니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오로지 주민들이 복지관에 많이 찾아오고 이용하게 하는데에만 집중할 것입니다.

6월 한달간 이를 위한 논의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 과정을 수없이 할 것입니다. 의사소통을 어떻게 할 것인지? 결재는 어떻게 할 것인지? 의사결정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 함께 논의하고 해결할 것입니다.

앞으로 소통, 신뢰를 바탕으로 변하려고 하는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을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