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수퍼비전 Proffessional

사회복지관의 홍보에 대한 생각들~ (작성중~)

by 전재일 2016. 8. 29.

2004년인가 복지관의 홍보를 담당했던 적이 있습니다.

1. 홍보 초짜로서의 스트레스

당시 홍보 담당자로서 가장 스트레스였던 것은,

- 정성껏 만들어진 홍보지가 남아서 버려지거나,
- 사회복지사들이 열심히 기획하여 만든 프로그램이 신청자가 없어서 진행되지 못하는 것
- 기관에서 제가 무엇을 하는지 몰라줄 때 였습니다.

그래서 

- 사람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 어떻게 정보를 습득하는가?  
- 사회복지사로서 나를 어떻게 드러내는가?

즉,  홍보 내용과 홍보 방법, 홍보 담당자의 역할에 대한 고민이 많았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하고자, 사회복지관 홍보담당자 다음 카페를 만들어 운영을 해본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거의 가입이 안되어서 제대로 운영이 되지 않았습니다.

2. 도구 활용을 통해서, 기본적 욕구 해소

고민 끝에, 일단 해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총망라적인 홍보를 위해서 도구를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활용 가능했던 홍보 방법은

- 홍보지
- 홈페이지
- 웹진 제작
- 게시판

등 이었습니다.

1) 홍보지

제가 생각했던 기존 홍보지에 대한 분석

- 사회교육 사업과 사회복지 프로그램(예를들어, 아동캠프, 집단 프로그램 등)을 알리는 내용 중심으로만 기술되었습니다.
- 홍보지가 버려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필요한 정보만 본 주민들은 홍보지를 바로 버림).

제가 생각하는 홍보지는

- 복지관에서 가장 비중이 큰 홍보물이며, 기관의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 기관의 미션과 비전을 알리는 데 좋은 도구입니다.

그래서,

- 기존 홍보 컨셉을 바꾸려고 했습니다.
- 업체를 다시 선정하고
- 이야기 중심으로 홍보지를 바꾸었습니다.

2) 홈페이지

제 기억엔, 복지관의 홈페이지가 있었으나, 잘 활용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업체에 위탁을 주는 것보다 직접 해보고 싶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모 웹에디터를 구입했고, HTML에 대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관리에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스팸성 게시판 글들을 삭제하는 거였습니다. 제가 다른 기관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스팸, 음란성 글들이 올라온 것들이 있는 걸 보면 기분이 좋지 않았거든요.

그리고 홈페이지 관리에 있어서, 업데이트도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것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홍보를 할까를 기획했습니다.

- 홍보지에 나와있는 이야기, 모집의 경우 일정을 계획해서 홍보

- 모집 외 소식(복지관 이야기)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또, 홈페이지의 내용을 웹진에 연결해서 원하는 분들에게 보낼 수 있겠단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3) 웹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