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례관리 매뉴얼 Manual

사례관리 매뉴얼 작성 중...

by 전재일 2016. 12. 27.

사례관리 매뉴얼을 사례관리자들과 작성하고 있습니다.

가칭 '사례관리자의 고민을 담은 친절한 사례관리 매뉴얼'... ^^

 

목차는,

1장. 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기능

2장. 사례관리의 정의를 곱씹어보다

3장. 사례관리 매뉴얼에서 보여주고 싶은 것은

4장. 사례관리 과정을 풀이하다 (작성중) 입니다.

 

1장. 사회복지관의 사례관리 기능


1.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은?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은 사회복지시설입니다. 그리고 '사회복지관'입니다.

사회복지관에 대한 정의와 기능에 대해서는 사회복지사업법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제25호에는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하여 지역사회복지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업법의 정의에 맞춰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을 정의하면,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은 복지관이 위치한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1동을 기반으로 전문 인력(사회복지사, 영양사, 조리사, 사무원등)이 지역주민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주민과 함께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시설입니다." 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2. 광교종합사회복지관 사업지역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역사회복지관이라고 명하기도 합니다.

사회복지관은복지관이 위치한 지역을 기반으로 복지관이 가지고 있는 역량(자원 또는 한계), 다른 사회복지시설과의 지역에 따른 역할 등을 고려하여 사업지역을 정합니다.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은 수원시 영통구 광교1동에  위치해 있으며 주 사업대상지역은  광교1동과 광교2동입니다.

  수원시에는 <1>과같이 4개구에 6개의 사회복지관이 있습니다.

<1> 수원시 소재 복지관 명단 

지역

권선구

영통구

장안구

팔달구

복지관

능실종합사회복지관

광교종합사회복지관

영통종합사회복지관

무봉종합사회복지관

연무사회복지관

우만종합사회복지관

  [그림1]에서처럼수원시 내에는 복지관과 거리가 먼지역이 많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은 광교1동과 광교2동 외에 다른 지역까지 사업지역을 확장 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수원시소재복지관배치도

 

3. 사회복지관 사업의 대상

  사회복지관사업의  대상은 '사회복지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모든 지역주민입니다.

   다만, 우선적인 사업대상을 아래의 주민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 장애인, 노인, 한부모 가족 및 다문화 가족
     - 직업 및 취업 알선이 필요한 사람
     - 보호와 교육이 필요한 유아, 아동 및 청소년
     - 그 밖에 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 서비스를 우선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

  광교종합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복지관으로서 사회복지 서비스 욕구가 있는 모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사례관리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주민을 우선적인 사업대상으로 합니다.

 

4. 사회복지관 사업과 사례관리기능

  사회복지관사업은 [그림 2]와 같이 지난 십수년간 대상별 구분에서 영역별로, 그리고 기능별로 변화되었습니다.

 현재사회복지관사업은 3개의 기능으로 정하고 있는데, 사례관리기능, 지역조직화기능, 서비스제공기능으로 구분이 됩니다.

  이렇게  3개의 기능으로나뉘어지기전에는사례관리는지역사회보호영역의사업으로구분되었습니다.

[그림 2] 사회복지관의 사업변화

 

  사례관리는사회복지관에서저소득지역주민을위한재가복지(지역사회보호) 사업을 하면서 중요한 방법론으로 여겨졌으며, 사회복지관의 정체성에 가장 맞는 사업으로 대두되었습니다.

  그리고 사례관리기능은 <2>와같이  '사례발굴', '사례개입', '서비스연계' 3개 분야로 나뉘어져 설명됩니다.

 

<2> 사례관리기능

사업분야

사업및내용

사례발굴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 대상자를 발굴하여 개입 계획수립

사례개입

지역 내 보호가 필요한 대상자 및 위기 개입 대상자의 문제와 욕구에대한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사례개입

서비스연계

사례개입에 필요한 지역 내 민간 및 공공의 가용 자원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제공 및 연계, 의뢰

*사회복지사업법시행규칙제23조의23<별표3>

    사례발굴, 사례개입, 서비스연계에 대해서는 4장사례관리과정에서자세하게설명하겠습니다.

 

2장. 사례관리의 정의를 곱씹어 보다

 

1. 사례관리가 무엇일까요?

  앞 장에서 사회복지관에서의 사례관리기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사례관리?

  '사례(事例)'란 단어와 '관리(冠履)'란 단어가 눈에 들어옵니다. 사람들에게 이 단어 자체의 느낌을 물어보면 많은 사람들이 '관리'란 단어가 불편하다고 말합니다. '사람을 관리한다(누가 누구를 관리 한다는 거야?)'는 느낌이 들고, 단어 자체는 공급자의 입장 같다고 이야기합니다. 저희도 단어만 보면 불편합니다. 이 불편함에 대한 논의는 사회복지현장에서 수없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딱히 어울리는 단어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그래서 단어 그 자체의 느낌보다는 '의미'를 찾기 시작 했습니다.   '관리''사람 관리'가 아닌 '자원 활용에 대한 관리'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사례관리 공부노트, 김세진).

  실제로 사례관리에 대한 뜻은 사례관리를 가르치는 대학의 교수님, 사례관리를 실천하는 기관마다 조금씩 다르게 해석하고 적용하기도 합니다사회복지학사전 (이철수 외 공저, 2009.8.15.)에는 '사례관리는 매우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며 유동적이다.'라고 써져 있습니다.

2. 사회복지사의 입장에서의 사례관리란?

  저희도 '사례관리'의뜻을저희나름대로정리하기위해많은이야기를나누었습니다.

  2016년 한국사례관리학회 춘계학술대회의 자료에는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클라이언트와 함께 개인과 환경의 강점을 포함한 체계적 사정과 그들의 욕구와 관련된 내적 자원은 물론 다양한 자원의 개발과 활용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통합적 실천방법이다.'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위 정의를 한 문장, 한 단어를 나눠서 살펴보면,

 - 대상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
 - 목적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 방법은 사회적 기능을 위해 운영 체계 확립,
              ② 클라이언트와 함께 환경의 강점을 포함한 체계적 사정,
              ③ 내적 자원을 포함한 다양한 자원 개발과 활용
입니다.

  위 정의는 사례관리를 공부할 때 흔히 배우게 되는 정의입니다. 그래서 누군가가 '사례관리가 무엇입니까?'라고 물어본다면 외워서 대답을 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정의가 의미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하려면 꽤 진땀을 흘릴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몇 번이고 곱씹어서 읽고 문장과 단어마다의 의미를 정리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대상

  대상에 대한 문장을 곱씹어보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란 문장이 있습니다고민해 보았습니다. 저희는 사례관리를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생각해 보고 또 생각할수록, 그렇게까지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에 대해서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란 문장 때문에 '사례관리'를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았습니다. 더 생각해 보면 '욕구'는 대부분 복합적이고 다양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서 굳이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란 문장에 얽매이지 말고, 당사자의 욕구에 집중하면 될 것 같습니다.

1) 욕구 (need)

  욕구(need)와 요구(want)의 차이에 대해서 배웠던 것 같습니다.

  욕구와 요구는 유사하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요구가 좀 더 큰 범위를 말하며 욕구는 요구가 사회적으로 인정된 경우로 한정합니다.

  욕구는 달성하고자 하는 상태와 현존 상태에서의 결핍된 상태로 문제와 연결 시켜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클라이언트가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측면의 욕구가 있다고 봐야 한다고 합니다.

  사회복지사로서 배웠던 욕구에 대해서 살펴보면메슬로우(Maslow)의 동기 이론과 브래드쇼(Bradshaw)의 사회적 욕구 이론 등이 있습니다.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매슬로우는 욕구를 5단계로 구분하였고,  1단계부터 각 단계의 욕구를 충족하면서 순차적으로 상위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3>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1단계

생리적 욕구

의식주 생활에 관한 욕구, 본능적인욕구

2단계

안전의 욕구

사람들이 신체적, 정서적으로 안전을 추구하는 욕구

3단계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어떤 단체에 소속되어 소속감을 느끼고 주위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음을 느끼고자 하는 욕구

4단계

존경의 욕구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욕구

5단계

자아실현의 욕구

자아를 완성 시키려는 욕구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는 각 단계의 기준을 정하기 어렵다는 반론이 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욕구'를 이야기할 때,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서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까요? 욕구를 사정할 때, 매슬로우의 동기 이론이 주는 의미가 무엇일까요?

  사회복지사로서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사정할 때, 1단계의 욕구가 중요합니다. 간과해서는 안 되는 욕구입니다. 그러나 사회복지사는 더 상위 단계까지의 욕구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하고, 클라이언트가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 브래드쇼의 사회적 욕구

    Bradshaw는 욕구를 4가지- 규범적 욕구, 인지적 욕구(또는 감촉적 욕구), 표출적 욕구(또는 표현적 욕구), 상대적 욕구(또는 비교적 욕구)로 구분했습니다.

   (1) 규범적 욕구(normative need)

    규범적 욕구는 전문가에 의해 판단되어지는 규정된 욕구입니다빈곤선이나 최저임금을 들 수 있는데, 전문가에 따라서 다른 기준을 가지거나 변할 수 있습니다.

   (2) 인지적 욕구(perceived or felt need)

    당사자 개개인 마다 느끼는 욕구를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서 다양한 반응과 과도한 요구가 되어 질 수 있습니다. (감촉적 욕구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3) 표출적 욕구(expressed need)

   서비스 수요에 기초한 욕구를 말합니다. (표현적 욕구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4) 상대적 욕구 (relative need)

    다른 사람이나 타 지역과 비교해서 정해지는 욕구를 말합니다. (비교적 욕구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욕구를 여러 사람에게 물어보면 '당사자가 원하는 것 또는 필요한 것'으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욕구는 당사자의 것으로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욕구는 사회복지사에 의해서도 규정되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사가 당사자를 생각하며 전문가로서 판단하는 욕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사자의 욕구와 사회복지사에 의한 욕구와의 합의가 필요합니다.

2) 클라이언트와 가족

  사례관리에서 우리는 클라이언트(client)를 대상자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리고  case(사례)란 단어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클라이언트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아래와 같은 고민을 합니다.

- 사례관리 대상자라는 표현이 맞는가?

  - case란 단어를 개인으로 봐야하는지, 가구로 봐야 하는지

  사례관리의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한 고민은 사례관리 정의를 읽어보면서 고민해보았습니다.

  사례관리 정의를 읽어보니, '함께'라는 단어가 인상 깊게 읽어집니다. '함께'라는 단어는 참 많은 것을 함축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례관리매뉴얼을 만들기 위해서 여러 이야기를 나누면서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의를 사례관리자간에 합의를 했습니다.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사나 사회복지시설이 일방적으로 하는 실천이 아니라는 것과 클라이언트는 대상자가 아닌 '당사자'라는 표현이 맞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대상자는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집단'으로 객체의 의미이며, '당사자''어떤 일에 직접 관련된 사람'으로 주체의 의미입니다.

  또한 당사자를 case(사례)로 바라보는 것이 아닌, 한 사람으로 바라봅니다. , 개인을 당사자로 보며, 가족을 당사자 체계로 바라봅니다.

. 목적

  '삶의 질 향상'은 사회복지실천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삶의 질 향상'을 좀 더 당사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지금 보다 더 나은 삶? 아니면 당사자가 원하는 삶? 사람다운 삶? 무엇이든 간에 '당사자가 당사자의  삶을 당사자의 의지로 살아가는 일'이 사례관리의 목적이란 생각이 듭니다.

. 방법

  방법을 살펴보면 조금 더 어렵습니다. 사회적 기능을 위해 운영체계 확립, 강점, 체계적 사정, 내적자원 등 정확하게 이해해야 할 단어들이 있습니다.

1) 사회적 기능

   사회복지학사전(이철수 외 공저, 2009)에서는 사회적 기능(Social Functioning)'일반적으로 사회와 그가 당면한 환경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책임감은 개인의 기본적인 욕구와 부양가족의 욕구와 직면하고, 사회에 긍정적 공헌을 하는 것들을 포함한다. 인간의 욕구는 물리적인 측면(음식, 거주, 안전, 건강, 보호), 개인적인(생리적) 성취(교육, 여가, 가치, 미학, 종교, 교양), 정서적 욕구(소속감, 상부상조, 우정), 그리고 적절한 자아개념(자신감, 자긍심, 정체감)등을 포함한다. 사회사업가는 개인, 집단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을 위한 능력을 회복시키고, 그것을 향상시키는 것을 주요 역할  하나로 간주 한다.' 설명하고 있습니다.

2) 강점

   사례관리정의에, '개인과 환경을 포함한 강점의 체계적 사정'이란 문장이 있습니다. , 강점은 개인의 강점뿐만이 아니라 환경의 강점도 말합니다.

   그렇다면 강점이 무엇일까요?

   강점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면, '남보다 우세하거나 더 뛰어난 점'인데, 사회복지에서 이야기하는 강점은 좀 다르지 않을까요?

  사회복지에서 이야기하는 강점은 '권한부여(empowerment)'로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권한부여는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가 그들 안팎의 자원과 도구를 발견하고 확장 시키도록 도우려는 의도와 과정입니다.

  Stehpen Rose(2000)은 권한부여는 관계적 표현으로 이해해야 하며, 당사자의 인생은 의미라는 측면에서 독특하게 여겨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권한부여에서는 개인의 자원은 항상 이해와 참여의 공동체에 둘러싸여 존재하기 때문에, 공동체와 참여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강점관점의 사례관리를 위해서는,

  당사자를 어떤 관계로 바라볼 것인가? 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결심이 있어야 합니다. 바로, 당사자를 사회복지사와 동반자 관계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사자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환경 속의 당사자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3) 체계적 사정

  사정(assesment)은 진단(diagnosis)과 함께 설명되지만 구분되기도 합니다.

  Hepworth(2016)는 사정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함께 참여하는 하나의 과정으로 보았습니다. 이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공통된 욕구와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종합하는 데 있어 협동이 강조됩니다. 그리고 진단은 사정의 다음에 있는 결과의 진술이라고 합니다.(Melbo, 1976)

  사정은 진단이 아닙니다. 당사자와의 관계에서 이야기되어지고, 나타나지는 욕구를 발견하는 과정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과정을 체계적으로 한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자세한 내용은 4장에서 설명되어집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단순히 정보를 토대로 서비스 계획을 세우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당사자와의 관계 속에서 당사자와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4) 내적자원

  자원에 대한 다양한 자료 들이 있지만, 사례관리 공부노트(김세진 저, 푸른복지사무소)에 나와 있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사례관리에 있어서 자원은 복지 당사자의 욕구 해결에 필요한 수단입니다.

  사회복지사는 자원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 자원은 복지 서비스와 같은 공식적 자원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자원은 크게 당사자 쪽 자원과 사회복지사 쪽 자원으로 나눠볼 수 있고, 비공식적 자원과 공식적 자원으로 나뉘어집니다.

  당사자의 욕구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살필 때에는 먼저 그 당사자 쪽에서 찾아야 합니다. 그 일에 관한 당사자의 경험이나 생각, 당사자 쪽 관계를 먼저 생각해 이 속에서 강점을 찾고, 이를 활용하여 욕구를 해결하게 거들어야 합니다.

  당사자 쪽의 자원을 내적 자원과 외적 자원으로 나눠서 살펴보는데, 내적 자원은 그 일에 관한 당사자의 경험이나 역량, 생각이나 의지 같은 것입니다. 외적 자원은 당사자의 관계를 의미합니다. 어떤 이들과 관계해왔고, 지금은 어떤 이들과 가깝게 지내며 도움을 주고받는지 살핍니다.

 

3. 당사자의 입장에서의 사례관리란?

  당사자에게   "저희에게 사례관리라는 방법이있는데" 라고 말한다면, 과연 몇 분이나 이해할 수 있을까요?

 위에서도 기술했듯이 당사자의 입장에서 불편할 수 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딱히 다르게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사례관리가 무엇인지 당사자에게 잘 설명해야 할 것 입니다.

  어떤 사회복지사는 사례관리를 '주고받음'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단지 사회복지사가(또는 사회복지관이) 당사자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주겠다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사도 당사자와 함께 함으로서 받을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가는 과정입니다.

  또 어떤 사회복지사는 사례관리는 당사자가 지금까지 살아왔던 삶, 그리고 앞으로 살아갈 삶을 당사자가 살아갈 수 있도록 당사자가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사례관리는 당사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봐야 합니다. 당사자 삶의 주인은 당사자 본인이십니다.

 

3장. 사례관리 매뉴얼에서 보여주고 싶은 것은

 

1. 사례관리 매뉴얼을 만드는 이유

  사례관리 매뉴얼을 만들기 위해서 사례관리자들이 오랜 시간 고민했습니다. 이미 복지관에는 사례관리 지침이 있고,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서 만든 사례관리 매뉴얼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만들어진 매뉴얼을 활용하면 되는데, 굳이 왜 새롭게 만들려고 하는 이유를 물어봅니다.

  사례관리자들이 사례관리를 하면서 들었던 고민들입니다.

  당사자에게 사례관리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내가 하는 실천이 과연 당사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

  사례관리 지침을 봐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당사자마다의 삶의 모습이 너무도 다양하다.

  강점 관점 기반의 사례관리를 해야 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강점관점일까?

  단순한 매뉴얼만으로는 안 되겠다.

  사례집을 공부하거나 다른 복지관의 사례관리자들과 만나면서 많은 사례관리자들이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고민에 대해서 명확하게 답을 제시할 수는 없지만, 매뉴얼을 만들면서 사례관리자들의 고민과 생각을 적어보자는 의견이 모아졌습니다.

  이런 노력이 우리가 만든 사례관리 매뉴얼이 실질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다른 사례관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고, 당사자에게 사례관리를 보다 더 잘 설명할 수 있을 거란 기대를 가져봅니다.

  

2. 사례관리 매뉴얼을 만들면서 주의했던 점은

  하나, 한 글자, 한 문장 씩 글을 쓰면서 들었던 고민은 누가 주요 독자인가였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의 친절한 글이 되어야 하는 지에 대한 고민이 들었습니다. 글을 쓰면서 들었던 생각은 1차 독자는 사례관리자로 정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경력의 사회복지사든 이 매뉴얼을 읽었을 때, 우리 복지관이 지향하는 사례관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한 글을 쓰자로 정했습니다.

  , 글을 쓰면서 경험 속에서 나온 고민을 나열하고, 우리의 생각만을 기록한다면, 결국 객관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근거를 찾아서 내용을 보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 이 매뉴얼의 글은 쉬운 글이어야 하고, 보편적인 글이어야 합니다. 사례관리자가 아닌 사회복지사들이 읽었을 때도 사례관리를 이해할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회복지관의 기능을 수행할 때도 동일한 관점과 방법론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주의했습니다. 그리고 당사자에게 사례관리를 설명하려고 할 때에도 사례관리자의 경험과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쉽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우리 복지관의 사명이 잘 녹아져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조심스러웠습니다.

 

3. 광교종합사회복지관 사례관리팀의 방향성

 

하나, 당사자의 주체성을 높이는 사례관리

  사례관리자는 당사자의 삶과 당사자의 삶의 경험, 당사자의 이야기를 존중합니다.

  당사자와 함께 하는 사례관리를 통해 당사자의 주체성을 높이겠습니다.

하나, 당사자의 강점을 발견하는 사례관리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에 있어서 당사자 강점을 발견하고, 그 강점을 통해 삶의 질이 높아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나, 당사자의 관계를 확장하는 사례관리

  사례관리자는 당사자 체계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당사자 주변의 관계망을 넓혀가는 사례관리를 실천하겠습니다.

 

4장. 사례관리 과정을 풀이하다 (작성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