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례관리 매뉴얼 Manual

사례관리 매뉴얼 스터디(3)

by 전재일 2016. 9. 6.

지난 주 스터디에서 주어진 과업-사례관리 매뉴얼을 만드는 목적, 용어 정의 등에 대한 것에 대해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매뉴얼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때,

사례관리자 혹은 기관을 위해서만이 아닌, 당사자가 봤을 때에도, 쉽게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매뉴얼이란 생각속에서 문장에 대한 피드백을 주었습니다.

즉, 문장을 풀어서 작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여기서는 피드백 중에 몇 가지만 추려서 소개합니다.

1. '전문성'이란 단어를 빼자.

사례관리 매뉴얼에서  '전문성'이란 단어는 사용하지 말자고 했습니다.

이것을 대체할 수 있는 용어를 생각해 볼 때, 역량, 관점 등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일관성'이란?

매뉴얼의 목적에서 '일관성'은 중요한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사례관리가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고민해보자고 했습니다.

3. '사례'란 단어 사용에 조심스럽게

'사례관리'에서의 사례란 단어를 사용하는 것과, 당사자를 '사례'로 표현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지 않을까 고민됩니다. 특히, 강점관점 기반의 실천에서 당사자가 단지 '사례'로 규정하는 것은 모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사례관리'의 정의에 대해서

학회나 다른 기관에서의 사례관리에 대한 정의를 참고했습니다.

비슷한 말이 표현 방식이 다르게 적혀있었습니다.

이 말들을 어떻게 당사자의 입장에서 풀어쓸 것인가? 그리고 문장의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의미 전달이 다를 수 있습니다.

5. '개별화'란?

사례관리의 개념에서 '당사자를 개별화하여'라는 문장에서, '개별화'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질문했습니다. '개인의 욕구'에 맞춘다는 것인지? 개인의 존엄성, 자주성을 존중한다는 것인지? 이를 좀 더 구체적으로 풀어쓰면 좋겠습니다.

6. 매뉴얼이란?

사회복지사 윤리강령도 답을 주려고 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매뉴얼도 답을 주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에 대한 생각에 따라 매뉴얼을 어떻게 만들지가 정해집니다.

7. '다양성'이란?

'다양한', '다양성'이란 표현을 자주 씁니다. 사회복지사에게 '다양성'이란 무엇일까요? 좀 더 구체적 기술이 필요합니다.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표현을 참고하고자 합니다.

 

사례관리 매뉴얼 _한승일.hwp사례관리 매뉴얼_김상은.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