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사회복지실습 Practice

(실습 4) 사회복지실습 교육 조사 결과

by 전재일 2017. 3. 3.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교육에 대해서 소개하려다보니, 다른 복지관에서는 실습 교육을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2017226()부터 33()까지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설문 링크는 제 개인 페이스북을 통해 공유했습니다.)


이번 연재에서는 그 결과를 공유합니다.

 

1. 조사 대상

 

46명의 선생님께서 설문에 참여해주셨고,

 

- 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에 한하였으며,

  사회복지관 33개소, 장애인복지관 9개소, 노인복지관 4개소입니다.


2. 실습 교육의 필요성

 

질문은 실습 과정에 앞서 실습 교육이 어느 정도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였는데,

46명의 응답자 중 37(79%)이 필요하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보통은 4(8%), 필요 없다는 5(10%)로 나타났습니다.

 

질문에서 실습 과정에 앞서라는 것에서 질문의 의도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응답자의 의견이 나뉘어졌을 수도 있고, 사회복지실습에서는 교육보다는 실천이 더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추가 질문을 하지 않았던 것이 조금은 아쉽습니다.


3. 실습 교육 시간

 

실습 교육을 몇 시간 진행합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정확하게 실습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을 수도 있는데,

응답자의 답변을 보면, 각 시설들의 교육 시간이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흩어져 있었습니다.

 

결과는, 4일 이상이 16(34%)로 가장 많았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사회복지정보원 단기사회사업 연수를 참여해서, 기관에서 실습 교육을 진행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4. 실습 교육 내용

 

실습 교육 내용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항목을 만드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각 기관마다 어떤 교육들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설문지에서는 제가 경험한 실습 교육 중심으로 제시했습니다.

 

결과를 보면,

 

당연한 것일지 모르겠지만, 기관소개가 97%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1개소만 기관소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복지관 사업 소개가 93%, 복지관(사회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노인복지관)에 대한 이해가 91%로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는 실습생의 자세, 실습일지, 실습 과제 작성법이 86%로 나타났습니다. 사회복지 실습을 위한 기본 오리엔테이션 성격의 교육들은 대부분의 기관들이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 밖에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82%, 실습생의 자기 이해 73%, 실습 과정 중 필요한 이론 69%, 당사자에 대한 이해 52%  (응답자) 반 이상의 기관에서 실습 교육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점관점(43%), 사회복지정책(32%), 인권(43%) 교육은 절반 이상의 기관에서는 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실습생 비전과 미션, 사회사업 가치/이상/철학/방법에 대한 교육, 복지요결, 복지수상록, 사회사업인사가 절반입니다를 사전과제로 주고 실습 과정 중에 생각을 나눈다가 제시되었습니다.



5. 교육 우선순위

 

설문지에서 교육 중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3가지 내로 선정하게 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복지 윤리(41%), 당사자에 대한 이해(39%), 복지관의 이해(32%), 실습생의 자세(30%), 실습생의 자기 이해(26%) 등의 순위로 나타났습니다.

 

반면에, 인권(8%), 정책(10%), 강점관점(15%)은 낮게 나타났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실습에 대한 동기부여, 현장에 대한 현실 파악, 사회사업 가치/이상/철학/방법 이 제시되었습니다.

6. 주관식 의견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했는데(제가 임의로 정리했습니다),

 

-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기관장의 주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공식화가 중요하다.

- 실천 현장의 실천 사례집을 보는 것이 좋다.

- 사회복지실습은 사회복지사로서 첫 발을 내딛는 소중한 시간이다.

- 사회복지정보원 합동연수를 통해서 성장할 수 있다.

- 실질적인 과업(행정업무, 프로포절 작성법, 후원 등)에 대한 교육이 도움이 많이 된다.

- 기관에는 사회복지실습이 부담되는 경우가 있다.

- 모의면접, 홈커밍데이, 실습생 동료 슈퍼비전, 통합 평가회와 기관의 사례회의나 팀회의 참관 등을 사회복지실습에서 진행한다.

- 예비사회복지사들에게 사회복지사가 되고 싶은 동기를 심어주고 싶다.

- 실습 전에 필요한 지식(이론)을 숙지하게 한 후에, 실습 과정 중에는 당사자를 만나거나 지역사회를 다니는 등의 실무중심의 실습 중심으로 진행한다. 사회복지실습은 다음 세대를 키우는 일이며, 사회복지 현장을 바꿔나갈 인재를 키우는 일이다.

- 실습 슈퍼바이저와 실습 지도자를 잘 양성해야 한다.

- 실습생을 존중하고, 단기사회사업 할 권리를 지켜주는 선배 사회사업가가 많아지기를 기대한다.

- 실습에 대한 표준화된 매뉴얼과 각 시설의 좋은 실습 내용이 공유되어지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다.

- 실습 시간이 확대되어야 한다.

 

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_____

 

위 설문 내용에 대한 별도의 의견을 제시하지는 않겠습니다.

 

모든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의 의견이 소중하고, 저에게도 또 다른 사회복지실습에 대한 영감을 줍니다.

 

선생님들께서 응답해주신 내용은 다음 주 중에, 파워포인트로 정리해서 공유하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사회복지실습 연재 5에서는 제가 일하고 있는 기관의 사회복지실습 교육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