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이야기 Value

사회복지사의 키워드

by 전재일 2018. 2. 2.

우리는 키워드(Keyword)를 '핵심단어'라고 알고 있고, 쉽게는 '자주 또는 중요하게 사용하는 단어'라고 인지하기도 합니다.


[사진 : https://pixabay.com/en/word-cloud-words-tag-cloud-679933/]


어쨌든 정확한 의미를 알고 싶어서 Naver 사전을 검색했더니, 몇 가지의 정의가 나오더군요.


데이터를 검색할 때에, 특정한 내용이 들어 있는 정보를 찾기 위하여 사용하는 단어나 기호

(국어사전)


기록의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제목이나 내용에서 추출한 단어나 구절로서 기록을 검색할 때 접근점으로 쓰인다키워드는 기록의 제목이나 초록전문(full text)에서 그대로 추출하거나,해당 개념에 상응하는 단어를 통제 어휘집에서 추출하게 된다후자의 경우는 보통 디스크립터(descriptors)라고 한다.

(기록학 용어사전)

   

핵심 단어법에서 기억해야 할 단어와 연결할 단어예를 들어기억해야 할 외국어와 발음이 유사한 모국어를 연결할 때 모국어에 해당하는 것이 키워드이다.

(실험심리학 용어사전)

   

정보 검색의 색인 역할을 하는 극히 요약된 타이틀 성격의 단어 또는 문장.

(인테리어 용어사전)

 

데이터를 구별하여 식별 하기 위한 특수한 단어.

(토목 용어사전)


위와 같이 이런 저런 용어의 정의가 나오는데, 제가 생각했던 키워드의 의미는 약간 '이미지(image)'였던 것 같습니다.


'사회복지사'하면 생각나는 이미지.


사회복지사의 키워드


제 페이스북에 '사회복지사의 키워드는 뭐가 있을까요?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워드는?'이라는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정말 많은 단어들과 문장이 제시되었습니다.


"사람, 일, 사업, 프로포절, 관리, 슈퍼비전, 교육, 사회, 복지, 인건비, 증진, Story, 성장, 가치관, 자기성찰, 네트워크, 연대, 협력, 상생, 가치, 삶, 대상자, 자립, 주민, 서비스, 수급, 사례관리, 취업성공, 회의, 상담, 보고, 공문, 실천가, 사회복지실천, 네비게이션, 연대, 공동체성의 회복, 사람이 살 맛 나는 세상.. 등이 제시되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거론된 단어는 '사람', '사업'이었습니다.


여러 사회복지사들이 생각한 키워드는 우리가 하는 일과 관련된 것이기도 하고, 또 지향점이기도 했습니다.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의 키워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는 어떤 단어들이 많이 사용되었는지가 궁금했습니다.


(키워드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단어나 문장을 구분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살펴보면,


"가치, 개발, 개인, 권익옹호, 기술, 사람, 사명, 사회복지사, 사회정의, 서비스, 실천, 업무, 인본주의, 자기결정권, 자유, 전문가, 전문직, 존엄성, 존중, 주체성, 지역사회, 최상, 최선, 클라이언트, 함께, 활동" 


등의 단어들이 사용되었고, 자주 사용된 단어를 보면 '사회복지사',  '전문가', '클라이언트'라는 단어와 '사회정의' '존엄성' 등이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사회복지시설의 키워드


그리고 12개 사회복지시설의 미션이나 비전을 살펴보았는데,


"가족, 강점, 공동체, 관계, 나눔, 더불어, 마을, 복지, 생명, 섬김, 성장, 소통, 실천, 실천가, 연대, 이웃, 전문, 존중, 주민, 지역사회, 책임, 최선, 함께, 행복"


이란 단어가 사용되었고, '공동체', '더불어', '지역사회'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


제가 생각했던 키워드는 '사람', '행복', '사회사업', '가치', '윤리', '사회복지' 정도였는데, 사회복지사들이 사용하는 단어나 이미지는 더 다양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사람'에 대해서 글을 써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