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이야기 Value

도시재생 워크샵 결과발표 참관기

by 전재일 2018. 3. 23.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님과 대학원생들이 사흘간 복지관에서 난곡지역의 도시재생에 대한 워크샵을 진행한 결과를 발표한다고 해서 한 시간 정도 참여했습니다.

#빈집 #주차문제 #주민문화공간 #청소년자율학습공간 #골목상권 #테마거리 등 학생들이 자신의 관심분야별로 문제를 제기하고 가설을 세우고 자료를 수집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3일의 짧은 시간동안 발품을 팔아서 마을을 다니고 주민을 만나고 관찰하면서 자신이 정한 과업에 초점을 맞춰서 ‘문제제기(가설)-자료수집-분석-대안모색’의 과정을 보여주는 시간이었습니다. 난곡지역에 거주한 경험이나 정보가 없기 때문에 분명 한계가 있는 발표자료였지만 ‘마을’을 주제로 주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문제’를 ‘객관적’인 근거와 ‘주관적’인 직관으로 풀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사회복지가 ‘개인’에 초점을 맞춘 실천에서 점차적으로 ‘지역사회’와 ‘주거복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시점에 타 학문의 조사와 연구방법은 사회복지사들이 현재 관심을 가지고 조사 및 실천하는 방식과 유사하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이러한 모든 활동이 마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는 것은 사회복지실천과 똑같단 생각이 듭니다.

한 학기의 수업과정 중 사흘간 지역에 나와서 직접 워크샵을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학기말에 다듬어진 결과들이 제시된다는데 그 자료들이 궁금해집니다.

---------

<간단한 내용 정리>

#1. 주차

- 왜 주차 문제가 생기는가?
1) 주차 면수가 적다
: 12,800여 세대에 차가 1대씩 있다고 가정, 현재 주차 면수는 5,630여대 정도임 (부족함)
: 관악구가 세대 수 대비 주차 면수가 서울시에서도 적은 편이며, 난곡동이 관악구 내에서도 절대적으로 적은 편임
2) 골목 도로 폭이 좁다.
: 4M 미만의 도로가 좁음. 골목 주차로 인해서 보행환경이 나쁨.

- 대안 : 비교적 도로 폭이 넓은 지역을 Ring Road 형태로 설정하여 주차 구역 확보

- 문제제기 : 자신의 집과 주차 구역 간의 거리에 대한 고려, 하드데이터(예 : 서울시 법정 주차대수 대비 비율) 필요.

#2. 빈집

- 빈집의 문제점
1) 노후된 건물 – 낙후된 이미지
2) 안전 – 쓰레기, 범죄
3) 낭비되는 부분

but, 난곡의 옛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역사성, 전통).

- 빈집이 밀집되어 있는 이유
1) 높은 경사로, 접근성이 좋지 않음.
2) 인프라 부족 : 주거환경 열악

- 빈집을 활용한, 특히 밀집되어 있는 빈집들을 활용한 시너지 효과를 만들 수 없을까?
: 문화공간으로의 활용, 모임 장소 등 (난곡지역에 문화공간과 모임 장소가 부족함)
: 주민들이 원하는 공간으로의 활용

- 대안 : 지자체가 매입 또는 임대, 인테리어 관련 사회적기업을 통해 리모델링(저소득층 일자리 창출 효과)

- 문제제기 : 용산이나 성수의 도시재생과의 차이, 적정한 사업성과와 공공성을 어떻게 담보할 것인가? 주민들은 원하는가? 여전한 경사로와 접근성 문제는? 등

#3. 노인과 아동이 살기 좋은 마을

- 관악구의 특징
: 서울시 자치구 중에 노령화 지수가 높음, PC방수 많음(거의 배 이상), 다세대와 연립주택 많음. 유소년 인구변화를 볼 때 난향동은 높아지고 있고 난곡동은 낮아짐.
: 차가 다닐 수 없는 거리들을 순환형 고리 형태로 묶어서 테마 거리 조성 (예 : 재생, 친환경 등)
: 난곡동만의 특징 있는 가로로 구성

- 문제제기 : 국유지보다 사유지가 많음. 어떻게 실효성이 있게 풀어갈 것인가?

#4. 청소년 학습 공간

- 난곡동 지역 청소년 학습 공간
: 학원 분포는 5~8개 정도, 많지 않음.
: 학습 공간은 : 공부방, 독서실, 청소년지역아동센터, 이루다카페 등 4개소 정도인데 학생들 스스로 자율학습 할 수 있는 공간 부족(대부분 정해진 학습 또는 취미나 여가 중심임).

-대안 : 독서실과 북 카페, 대관 중심의 세미나 공간 등 구성 (청소년들의 접근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 1층을 활용하여)

- 청소년들의 인식 : 들어가도 되는지? 공부해도 되는지?

#5. 상업지역(골목상권) 활성화

- 리모델링 활성화 제도 (리모델링 활성화 구역 인센티브) 활용
- 상가 확인 결과 95개 정도, 이 중 청소년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은 4개 정도
- 상가별 옥상과 테라스가 활용되지 않고 있음. (활용방안 예 : 애견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