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Vision/이야기 Value

자신의 몫

by 전재일 2021. 3. 24.

사람에게는 자신이 해야 할 몫이 있다. 기독교인으로서 신앙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도, 하나님께서 나를 구원하시고 내 삶을 주관하시지만, 내가 해야하는 몫이 있다. 내가 교회를 다녀야하고, 내가 말씀을 읽어야 하고, 내가 기도하며, 내가 선하게 살아야한다. 내 몫을 하지 않고 주어진 것에만 만족해서는 안된다. 달란트의 비유에서도 알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성장도 그렇다. 분명히 성장에는 자기 몫이 있다. 상급자의 슈퍼비전이나 기관에서의 직원교육도 충분하지 않다. 사회복지사 선서에도 나와있듯이, 자유의지에 따라 노력해야 한다. 스스로 탐구하고 학습해야 하며 실천에 적용해야 한다.

자기의 몫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라. 당신이 사회복지사로 살아가는 이유는 무엇인지? 당신의 이상이 무엇인지? 당신이 일하는 기관에서 당신의 성장을 위해서 해주는 것은 무엇이고, 나는 충분하지 않은 부분을 어떻게 채워야 하는지.

성취란 남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에서 얻게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꿈이 이루어지는 것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취란 자신이 해야하는 몫을 해야지만 이루어낼 수 있다.

불만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그 불만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라. 누군가를 보지말고 자신을 바라보라. 누군가만을 볼수록, 그 불만의 이유를 내가 아닌 누군가에게서만 찾는다면 불만은 사라지지 않고 더 커지게된다. 자기 자신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어야 불만의 원인을 제대로 깨달을 수 있고 해결할 수 있다. 환경이 뒷받침이 되면 나을 수 있겠지만, 자신을 제대로 바라보지 못하는 사람은 어떤 환경도 제대로 누리지도, 만족하지도 못한다.

자신의 몫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사회복지 Vision > 이야기 Valu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권리에 대해서  (0) 2021.04.19
평가유감  (0) 2021.04.08
성장?  (0) 2020.09.26
질문 없이는 답을 낼 수 없다.  (0) 2020.08.21
아픔이 길이 되려면  (0) 2020.07.30